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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서비스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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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 공통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우리 교육지원청을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직원 이름과 사진·담당 업무 등이 게재된 직원 현황판을 각 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고, 사무실에는 팀 및 직원 명패를 배치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고 민원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담당자의 면담 가능 여부 및 가능 일시 등을 안내해 드리고, 담당자가 청내에 있을 경우 1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 중에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현관 입구에서 기다리다가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민원처리를 기다리시는 중에 필요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하고 따뜻이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로 민원을 상담·신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항상 친절하게 「안녕하십니까? 또는 반갑습니다. 영광교육지원청 ○○팀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담당 직원이 부재중인 경우에는 담당 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변 드리고, 고객의 성함과 용건, 전화번호 등을 기록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께서 업무담당자와의 통화를 요구하실 경우 담당자가 용건을 전달 받은 후 30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객의 충분한 이해 여부를 확인한 후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PC·FAX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PC·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PC·FAX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업무 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상황 등을 안내하여 고객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중심의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서류는 우선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실제 처리기간을 법정 처리기한 보다 20%이상 단축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이 두 번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약속드리며 고객에게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여 민원이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민원후견인을 지정 운영하겠습니다.
  • 법정 구비서류 이외의 기타 서류는 일절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매 7일 마다 담당자가 처리 상황 등을 고객께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우리 교육지원청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민원처리에 관한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 참여민원에 민원사무 편람을 탑재하는 등 민원처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개인 정보보호를 위하여 고객이 민원을 제기하시는 경우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담당자·연락처 등을 명시하는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민원행정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행정정보 공개 절차

  1. 청구서 제출

  2. 청구서 접수

  3. 청구서 이송

  4. 정보공개 여부 결정
    (10일 이내)

  5. 정보공개·비공개
    결정 통지

  6. 수수료 징수

  7. 공개

교육행정서비스 팀별 이행기준

유초등교육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학교 교육이 실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영광교육자치협력지구 운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미래지향적 공교육 구현을 실현하겠습니다.
  • 학교 자율장학 지원을 통해 장학력을 극대화하고 교수·학습력을 제고시키겠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초등 교육과정 운영지원을 통해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 교실수업을 개선하여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별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작은 학교의 교육경쟁력을 강화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핵심역량 중심 초등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초등학교의 배움이 즐거운 학생중심 수업,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평가를 실현하겠습니다.
  • 개별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기초학력이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특수교육 내실화에 기여하겠습니다.
  • 우리 청 홈페이지에 특수교육지원센터 메뉴를 통하여 질 높은 특수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종 교육 자료 안내 및 상담활동을 하겠습니다.
  •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을 통한 맞춤형 순회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특수교육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원 및 보조인력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유아교육의 내실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유치원 방과후과정 및 돌봄교실 운영으로 학부모 요구를 수용한 질 높은 유아교육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입학관리시스템 “처음학교로”를 활용한 유치원 입학절차의 간소화로 학부모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겠습니다.
  • 놀이 중심 교육과정운영으로 모두가 행복한 유아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유아교육 지원을 위한 교사연수를 통해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중등교육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원 인사업무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교원 인사에 관한 제증명 발급 민원에 대해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투명한 교원 인사행정을 하겠습니다.
  • 인사고충 상담을 위하여 담당자와의 직접면담, 전화(☎350-6620) 등을 통하여 교원들의 인사고충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원능력개발평가에 관한 지원체제를 구축, 운영하겠습니다.
  • 교원능력개발평가 온라인 시스템을 관리 지원하겠습니다.
  •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자율연수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지원과정 운영지원을 통해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 적성·소질에 맞는 진로탐색, 자기주도 학습능력 배양, 인성 및 미래역량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위해 자유학년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 진로체험활동 확대를 위한 진로체험처 발굴 및 네트워크 구축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 발달 단계에 맞는 진로교육을 체험 중심으로 운영하겠습니다.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각종 분야별 교원 동아리 운영 지원으로 교원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교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연수(원격, 집합)를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현장 중심 교원능력 개발을 위한 컨설팅을 강화하겠습니다.

미래혁신교육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학교혁신 전면화를 통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학교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 전남혁신학교를 확대 운영하여 학교 혁신의 문화를 영광의 모든 학교에 확산시키겠습니다.
  • ‘존중과 협력의 학교문화 형성’, ‘교육과정 중심 지원체제 구축’, ‘역량중심 교육과정 운영’, ‘학부모·지역사회와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교원의 전문성이 신장되도록 하겠습니다.
농어촌 학생의 실질적인 교육기회 보장으로 “가고 싶고, 있고 싶은 학교”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농어촌 학교의 강점을 살린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농어촌 학교가 활성화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마을교육공동체와 연계· 협력하여 함께 성장하는 농어촌 학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수학·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수학·과학 교사 역량강화 연수, 과학실 현대화 지원 및 수학·과학 축전 참여 등을 통해 교육활동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 자기주도적 탐구능력을 기르는 과학교육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실험·실습재료 대여 및 실험실 활용을 지원하겠습니다.
영재교육 운영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고 학생들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성이 신장될 수 있도록 자연영역 분야 영재교육원(영재학급)을 운영하겠습니다.
  • 우리 지역의 과학영재 60명(초5~6학년, 중1학년 각 20명)을 선발하여 체계적인 영재교육을 실시하겠으며, 영재관련 계획과 결과를 학생·교직원·학부모가 활용할 수 있도록 우리 청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 환경·인문·발명 관련 체험학습프로그램 및 융합인재교육을 실시·안내하겠습니다.

체육복지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모두가 소중한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체험중심의 안전교육과 학생중심의 학교 안전관리로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학생안전을 위한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이 학교교육과정에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민주시민교육 내실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민주시민 가치교육 강화,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평화·통일·역사교육을 확대하여 민주시민의식이 내면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지속가능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생태환경교육 내실화를 지원하겠습니다.
글로벌 리더 육성을 위한 외국어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재능과 특기에 맞는 외국어 체험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원어민 보조교사를 활용한 체험형 교육 및 외국어 체험센터 내실화를 통해 실용영어교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각종 체육 활동 지원으로 건강인 육성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스포츠클럽을 활성화하여 스포츠문화의 장을 만들어가겠습니다.
  • 투명하고 공정한 학교운동부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건강하고 쾌적한 보건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건강 상담 및 치료와 예방에 필요한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여 학생 건강보호 유지·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학교 먹는 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분기별 1회 이상 수질검사와 저수조 청소를 실시하겠습니다.
  •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교육 환경보호구역 점검을 연 1회 실시하고, 교사(校舍) 내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 점검을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유지기준에 적합하도록 힘쓰겠습니다.
  • 감염병으로부터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고 감염병 예방 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매년 1회 감염병 위기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하겠습니다.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제공하겠습니다.
  • 급식학교 운영계획 및 위생안전 점검계획을 수립하고 위생안전점검을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도출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행·재정 지원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의 학교 급식활동 참여를 권장하고, 지역사회와의 협력 관계에 노력하겠습니다.
  • HACCP 시스템 도입·적용으로 학교단위의 자율적 위생관리 능력과 관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재료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친환경 농산물 잔류 농약검사 및 유전자 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평등한 교육복지 실현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 중학교 신입생 교복지원 및 저소득층 학생에게 교육급여, 교육정보화지원 등을 통해 학부모 부담 경감과 실질적인 교육기회 보장에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통해 교육취약 학생에 대한 학습, 문화체험, 심리·정서 등 맞춤 지원을 통해 교육적 성장을 도모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관련 디지털 마인드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학생·교원·지역민의 생활 속 소프트웨어(S/W)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영광 소프트웨어(S/W)체험센터를 구축·운영하겠습니다.
  • 교원 및 학생의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강화하여 건전한 사이버문화 형성에 노력하겠습니다.
  • 전남 e학습터(사이버학습)에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여 스스로 학습하는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키우겠습니다.

행정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우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청사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 청 위치 안내 표지판을 1층 청사 출입구 벽면에 설치하여 고객이 잘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청 직원의 사진·담당업무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청 내의 각 업무부서(팀)별 위치를 쉽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업무부서(팀)별 표찰을 설치하겠습니다.
  • 장애인의 편의를 위한 장애인 전용 주차장 2개면을 민원인 주차장에 설치하겠습니다.
투명한 인사행정을 하겠습니다.
  • 전라남도영광교육지원청교육장 소속 일반직공무원 보직관리 규정을 제정·운영하여 공정하고 효율적인 인사운영을 도모하겠습니다.
  • 각종 인사 정보(만기자 현황 등)를 우리 청 홈페이지(정부3.0/인사정보/인사발령)에 탑재하여 예측 가능한 인사를 하겠습니다.
  • 인사고충 상담을 위하여 담당자의 직접면담, 전화, 우리 청 홈페이지(정부3.0/인사정보/인사고충상담)등 상담 창구를 다양하게 운영하여 인사고충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직자「부조리신고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 우리 청 소속 공무원(사립학교 교직원 포함)들의 직무와 관련한 부패행위, 부조리(특히 인사·공사·계약관련) 및 공직자로서의 부적격자등에 관한 신고를 상시 접수하겠습니다.
  • 접수처 : ☎061)350-6652
  • 우리 청 홈페이지(http://yged.jne.go.kr) 참여민원▶교육신문고
민원서류를 신속히 발급하기 위하여 처리시간을 단축하겠습니다.
  • 민원별 처리기간 이행목표 참조

교육재정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입찰·계약행정 서비스를 공정하게 하겠습니다.
  • 계약상대자와 상호 대등한 입장에서 계약을 체결하고 공정한 계약 이행과 부정부패 방지를 위하여 청렴계약제 및 클린계약제도 이행에 앞장서겠습니다.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제한 대상을 철저히 준수하고 입찰참가 대상을 확대하여 시행하겠습니다.
  • 입찰・계약은 지정정보처리장치(g2b, S2B)를 통한 전자입찰을 실시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입찰・계약서류를 간소화하고 법령에서 제시하지 않는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계약의 대가는 청구일로부터 5일 이내에 신속히 지급하겠습니다.
공유재산관리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월 1회 이상 폐교 점검을 실시하여 건물 내부 및 청결한 주변관리를 통하여 민원발생 소지를 차단하고, 불법 영구시설물 축조 및 불법 형질 변경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 폐교재산 현황 및 활용 내역을 우리 청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 폐교재산 매각 시 전자자산처분시스템(온비드)을 이용하여 입찰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교육협력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육재정을 투명하고 건전하게 운용하겠습니다.
  • 당해 연도의 예산편성 기본방침과 세입·세출예산을 공개함으로써 예산관리의 투명성을 제공하겠습니다.
학교운영위원회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활성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단위의 자율적인 풍토조성과 운영위원회의 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해 우리 청 또는 학교 자체적으로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제반 사항을 우리 청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학원(교습소, 개인과외교습자) 및 공익법인 운영의 투명성 제고에 힘쓰겠습니다.
  • 학원·교습소·개인과외교습자가 관련 규정에 의거 건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학원·교습소·개인과외교습자 관련 민원을 법정기한 내 처리하겠습니다.
  • 학원·교습소·개인과외교습자에 대한 민원처리 절차와 구비서류 목록을 우리 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열린 행정을 위하여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시스템을 성실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인터넷 서비스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철저히 관리하겠으며, 예상치 않은 장애가 발생했을 시에는 신속하게(4시간 이내) 조치하여 원활한 업무가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사이버침해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침해사고 대책반을 운영하여 정보 유출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으로 조치하겠습니다.

시설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학교시설사업 추진에 대한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사업(증·개축, 보수 등) 기본계획 수립 시 학교장 및 교직원, 학교운영위원 등 수요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설계에 반영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사업(증·개축)공사 시「학교시설사업촉진법」에 의한 건축승인, 신고, 사용승인 등 건축 관련 민원에 대해서는 6일 이내에 교부(법정일수 8일) 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수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정기적인 안전점검(연 3회)을 실시하여 위험 요소를 사전에 해소함으로써 불편함 없는 안전한 학교시설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공사장 주변에 공사안내 표지판, 연락처, 위험표지판, 안전시설 등을 설치하여 공사 추진과정의 투명성을 확보 및 부실공사 방지, 학생 및 교직원의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 시설공사의 소음 및 분진으로 인해 학업에 지장이 없도록 공사현장 환경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 시설공사의 질적 향상을 위해 공사감독을 철저히 하여 부실공사를 미연에 방지하겠습니다.
  • 내진성능평가 후 내진성능 미확보 시설의 내진보강을 실시하여 사전에 지진발생을 대비한 내진성능 확보로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생활인권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통하여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지역 내 인적·물적 자원 연계망을 활용하여 진단-상담-치유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생생활지도를 위한 유관기관 협의체를 지속 운영하여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운영을 통해 피해학생 보호, 가해학생의 선도와 교육으로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학생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생 맞춤형 심리·정서 상담 지원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전문상담 순회교사를 배치하고 찾아가는 상담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고충을 해결하겠습니다.
  • 전문기관 연계 지원 등 Wee센터 운영을 내실화하여 위기학생을 지원하겠습니다.

학교지원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육공무직원의 안정적인 근무환경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원 채용 및 운영세칙에 의거 공정하고 효율적인 인사 운영을 도모 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원의 고용안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원의 고충 및 각종 민원 해소를 위해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수요자 중심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 중심의 다양한 방과후 교육활동 지원으로 학생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사교육비를 경감 하겠습니다.
  • 농어촌 및 취약 계층에 대한 맞춤형 방과후학교 지원으로 지역·계층 간 교육 격차를 완화하겠습니다.
  • 가정·학교·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질 높고 안전한 돌봄서비스 제공으로 안정적인 초등 돌봄교실을 지원 하겠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1/29 15:3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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