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서비스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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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 공통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우리 교육지원청을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직원 이름과 사진․담당 업무 등이 게재된 직원 현황판을 각 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고, 사무실에는 팀 및 직원 명패를 배치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즉시(10초 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고 민원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담당자의 면담 가능 여부 및 가능일시 등을 안내해 드리고, 담당자가 청내에 있을 경우 1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 중에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현관 입구에서 대기하다가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민원처리를 기다리시는 중에 필요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하고 따뜻이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로 민원을 상담․신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항상 친절하게 「안녕하십니까? 또는 반갑습니다. 영광교육지원청 ○○팀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담당 직원이 부재중인 경우에는 담당 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변 드리고, 고객의 성함과 용건, 전화번호 등을 기록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께서 업무담당자와의 통화를 요구하실 경우 담당자가 용건을 전달 받은 후 30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객의 충분한 이해 여부를 확인한 후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PC․FAX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PC․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PC․FAX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업무 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상황 등을 안내하여 고객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중심의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서류는 우선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실제 처리기간을 법정 처리기한 보다 20%이상 단축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이 두 번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약속드리며 고객에게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여 민원이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 될 수 있도록 민원후견인을 지정 운영하겠습니다.
  • 법정 구비서류이외의 기타 서류는 일절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매 7일마다 담당자가 처리 상황 등을 고객께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우리 교육지원청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민원처리에 관한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 참여민원에 민원사무 편람을 탑재하는 등 민원처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개인 정보보호를 위하여 고객이 민원을 제기하시는 경우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담당자·연락처 등을 명시하는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민원행정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행정정보 공개 절차
  •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 → 청구서 이송 → 정보공개 여부 결정(10일 이내)
  • → 정보공개·비공개 결정 통지 → 수수료 징수 → 공개

교육행정서비스 팀별 이행기준

교수학습지원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육공동체 모두가 만족하는 교육이 실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무지개학교 교육지구 운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미래지향적 공교육 구현을 실현하겠습니다.
  • 학교 자율장학 지원을 통해 장학력을 극대화하고 교수․학습력을 제고시키겠습니다.
  • 자녀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건강한 학교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학교 중심 교육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교실수업을 개선하여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별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작은 학교의 교육경쟁력을 강화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독서․토론․글쓰기 교육 활성화를 위해 한 학기 한 권 읽기 지원, 독서․토론 컨설팅 지원, 독서․토론 열차 I-Brand 글쓰기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독서교육이 내실 있게 운영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교원능력개발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원 인사 업무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교원 인사에 관한 제증명 발급을 접수 즉시 처리하겠습니다.
  • 교원 인사에 관한 업무처리 시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인사고충 상담을 위하여 담당자와의 직접면담, 전화(☎유·초등: 350-6621, ☎중등: 350-6620) 등을 통하여 교원들의 인사고충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원능력개발평가에 관한 지원체제를 구축, 운영하겠습니다.
  • 교원능력개발평가 온라인 시스템을 관리 지원하겠습니다.
  •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자율연수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자유학기년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지원하겠습니다.
  • 적성·소질에 맞는 진로탐색, 자기주도 학습능력 배양, 인성 및 미래역량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안전대책을 반영한 체험 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프로그램 담당자의 사전 현장 답사, 관계자 사전교육이 철저히 이뤄지도록 안내하고 지원하겠습니다.
학생 진로체험교육 활성화를 지원하겠습니다.
  • 꿈길 전산망을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 학생 진로체험활동 확대를 위한 진로체험처 발굴 및 네트워크 구축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 발달 단계에 맞는 진로교육을 체험 중심으로 운영하겠습니다.
글로벌 리더 육성을 위한 외국어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재능과 특기에 맞는 외국어 체험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외국어 체험센터 운영 및 원어민 보조교사를 활용한 현지인 체험형 외국어 교육 중심으로 운영을 강화하겠습니다.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각종 분야별 교원 동아리 운영 지원으로 교원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교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연수(원격, 집합)를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현장 중심 교원능력 개발을 위한 컨설팅을 강화하겠습니다.
수요자 중심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 중심의 다양한 방과후 교육활동 지원으로 학생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사교육비를 경감하겠습니다.
  • 농어촌 및 취약 계층에 대한 맞춤형 방과후학교 지원으로 지역·계층간 교육 격차를 완화하겠습니다.
  • 가정·학교·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질 높고 안전한 돌봄서비스 제공으로 안정적인 초등 돌봄교실을 지원하겠습니다.
인재육성지원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과학교육활동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 과학적 탐구 능력 및 창의성 신장을 위해 과학 수업에 필요한 실험·실습재료 대여 및 실험실 활용을 지원하겠습니다.
  • 생활 속 탐구와 체험 중심의 과학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탐구활동 페스티벌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 과학교육 여건 개선을 위하여 과학실험실을 현대화하고 과학기자재를 확충하며 교원 연수 등을 연 1회 이상 실시·안내하겠습니다.
영재교육 운영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고 학생들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성이 신장될 수 있도록 자연영역 분야 영재교육원(영재학급)을 운영하겠습니다.
  • 우리 지역의 과학영재 60명(초5~6학년, 중1학년 각 20명)을 선발하여 체계적인 영재교육을 실시하겠으며, 영재관련 계획과 결과를 학생·교직원·학부모가 활용할 수 있도록 우리 청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 환경·인문·발명 관련 체험학습프로그램 및 융합인재교육을 실시·안내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관련 디지털 마인드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학생·교원·지역민의 생활 속 소프트웨어(S/W)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영광 소프트웨어(S/W)체험센터를 구축·운영하겠습니다.
  • 교원 및 학생의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강화하여 건전한 사이버문화 형성에 노력하겠습니다.
  • 전남 e학습터(사이버학습)에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여 스스로 학습하는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키우겠습니다.
특수교육 내실화에 기여하겠습니다.
  • 우리 청 홈페이지에 특수교육지원센터 메뉴를 통하여 질 높은 특수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종 교육 자료 안내 및 상담활동을 하겠습니다.
  •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을 통한 맞춤형 순회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특수교육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원 및 보조인력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유아교육의 내실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유치원 방과후과정 및 돌봄교실 운영으로 학부모의 요구를 수용한 질 높은 유아교육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입학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유치원 입학절차의 간소화로 학부모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겠습니다.
  • 체험ㆍ놀이 활동을 통한 유아교육으로 창의ㆍ인성 함양에 노력하겠습니다.
  • 유아교육 지원을 위한 교사연수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체육청소년지원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통하여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지역 내 인적·물적 자원 연계망을 활용하여 진단-상담-치유 One-Stoli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일반 학생을 위한 교내 경기 및 학교 간 경기가 활성화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안전을 위한 유관기관 협의체를 지속 운영하며,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이 학교교육과정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하고 쾌적한 보건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건강 상담 및 치료와 예방에 필요한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여 학생 건강보호 유지·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학교 먹는 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분기별 1회 이상 수질검사와 저수조 청소를 실시하겠습니다.
  •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교육 환경보호구역 점검을 연 1회 실시하고, 교사(校舍) 내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 점검을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유지기준에 적합하도록 힘쓰겠습니다.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제공하겠습니다.
  • 급식학교 운영계획 및 위생안전 점검계획을 수립하고 위생안전점검을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도출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행․재정 지원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의 학교 급식활동 참여를 권장하고, 지역사회와의 협력 관계에 노력하겠습니다.
  • HACCP 시스템 도입․적용으로 학교단위의 자율적 위생관리 능력과 관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재료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친환경 농산물 잔류 농약검사 및 유전자 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상담교육·Wee센터 운영·진로교육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전문상담 순회교사를 배치하고 찾아가는 상담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고충을 해결하겠습니다.
  • Wee센터 운영을 내실화하여 위기학생을 지원하고 학생들의 고충을 해결하겠습니다.
  • 진로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부모 및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행정지원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우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청사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 청 위치 안내 표지판을 1층 청사출입구 벽면에 설치하여 고객이 잘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청 직원의 사진·담당업무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청 내의 각 업무부서(팀)별 위치를 쉽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업무부서(팀)별 표찰을 설치하겠습니다.
  • 장애인의 편의를 위한 장애인 전용 주차장 1개면과 임산부 편의를 위한 임산부 전용 주차장 1개면을 민원인 주차장에 설치하겠습니다.
투명한 인사행정을 하겠습니다.
  • 전라남도영광교육지원청교육장 소속 일반직공무원 보직관리 규정을 제정·운영하여 공정하고 효율적인 인사운영을 도모하겠습니다.
  • 각종 인사 정보(만기자 현황 등)를 우리 청 홈페이지(정부3.0/인사정보/인사발령)에 탑재하여 예측 가능한 인사를 하겠습니다.
  • 인사고충 상담을 위하여 담당자의 직접면담, 전화, 우리 청 홈페이지(정부3.0/인사정보/인사고충상담)등 상담 창구를 다양하게 운영하여 인사고충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직자「부조리신고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 우리 청 소속 공무원(사립학교 교직원 포함)들의 직무와 관련한 부패행위, 부조리(특히 인사·공사·계약관련) 및 공직자로서의 부적격자등에 관한 신고를 상시 접수하겠습니다.
  • 접수처 : ☎061)350-6652
  • 우리 청 홈페이지(httli://yged.jne.go.kr) 참여민원▶교육신문고
민원서류를 신속히 발급하기 위하여 처리시간을 단축하겠습니다.
  • 민원별 처리기간 이행목표 참조
재정지원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입찰ㆍ계약행정 서비스를 공정하게 하겠습니다.
  • 계약상대자와 상호 대등한 입장에서 계약을 체결하고 공정한 계약 이행과 부정부패 방지를 위하여 청렴계약제 및 클린계약제도 이행에 앞장서겠습니다.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제한 대상을 철저히 준수하고 입찰참가 대상을 확대하여
  • 시행하겠습니다.
  • 입찰・계약은 지정정보처리장치(g2b, S2B)를 통한 전자입찰을 실시하여 공정하고
  •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입찰・계약서류를 간소화하고 법령에서 제시하지 않는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계약의 대가는 청구일로부터 5일 이내에 신속히 지급하겠습니다.
공유재산관리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월 1회 이상 폐교 점검을 실시하여 건물 내부 및 청결한 주변관리를 통하여 민원발생
  • 소지를 차단하고, 불법 영구시설물 축조 및 불법 형질 변경 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 폐교재산 현황 및 활용 내역을 우리 청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 폐교재산 매각 시 전자자산처분시스템(온비드)을 이용하여 입찰과정의 투명성과
  • 공정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교육협력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육재정을 투명하고 건전하게 운용하겠습니다.
  • 당해 연도의 예산편성 기본방침과 세입·세출예산을 공개함으로써 예산관리의 투명성을 제공하겠습니다.
학교운영위원회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활성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단위의 자율적인 풍토조성과 운영위원회의 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해 우리 청 또는 학교 자체적으로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제반 사항을 우리 청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학원(교습소, 개인과외교습자) 및 공익법인 운영의 투명성 제고에 힘쓰겠습니다.
  • 학원·교습소·개인과외교습자가 관련 규정에 의거 건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학원·교습소·개인과외교습자 관련 민원을 법정기한 내 처리하겠습니다.
  • 학원·교습소·개인과외교습자에 대한 민원처리 절차와 구비서류 목록을 우리 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시설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학교시설사업 추진에 대한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사업(증․개축, 보수 등) 기본계획 수립 시 학교장 및 교직원, 학교운영위원 등 수요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설계에 반영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사업(증․개축)공사 시「학교시설사업촉진법」에 의한 건축승인, 신고, 사용승인 등 건축 관련 민원에 대해서는 6일 이내에 교부(법정일수 8일) 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수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정기적인 안전점검(연 3회)을 실시하여 위험 요소를 사전에 해소함으로써 불편함 없는 안전한 학교시설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공사장 주변에 공사안내 표지판, 연락처, 위험표지판, 안전시설 등을 설치하여 공사 추진과정의 투명성을 확보 및 부실공사 방지, 학생 및 교직원의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 시설공사의 소음 및 분진으로 인해 학업에 지장이 없도록 공사현장 환경관리에 최선을
  • 다하겠습니다.
  • 학교 시설공사의 질적 향상을 위해 공사감독을 철저히 하여 부실공사를 미연에 방지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 공무원의 행정착오로 두 번 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겠으며, 관련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 등)을 해드리겠습니다.
  • 전화응대 시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사실 확인 후 해당 공무원에게 전화예절교육을 실시하여 개선하겠습니다.
  • 민원이 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일로부터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
  • 지키지 못한 사유를 구두, 우편, 전화(문자메시지), e-mail을 통하여 통지하여 드리겠으며 관련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등)을 해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경우 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좋은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 우편 : 57051 전라남도 영광군 영광읍 중앙로 204
  • 전라남도영광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교육행정서비스헌장 담당자
  • - 전화 : 061)350-6656 /FAX : 061)352-1605
  • - 인터넷 홈페이지 : httli://yged.jne.go.kr(참여민원→교육신문고)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의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전라남도영광교육지원청 공무원은 고객에게 최상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므로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 등은 우리 영광교육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니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그 즉시 알려주십시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성명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을 발견하였을 경우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과 도교육청, 초‧중‧고등학교는 긴밀한 협조 체제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우리 청을 이용하기 불편하신 경우 가까운 교육행정기관을 찾아 문의하시면 정성을 다해 도와드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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